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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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과 경영전략

교육목표

• 본 교과는 정보호보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배경지식을 쌓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기술과 경영이 상호 연계된 인접부문에서 제기될 수 있는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고 주요 현상 이면의 원인과 대응전략을 논의한다. 정보기술 그 자체보다는 기업관리(경영전략)의 시각에서 정보기술의 함의를 살펴보는 본 과목의 학습 목표는 크게 다음과 같이 6가지로 집약된다.

  1. 1) 정보기술의 변동과 경영세계관의 변화
  2. 2) 디지털 경제의 주요 현상과 대응전략
  3. 3)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4. 4) 기술혁신전략의 최근 동향
  5. 5) 기술과 사회의 공진화와 하이프(Hype) 관리
  6. 6) 첨단기술 마케팅 전략과 캐즘(Chasm) 관리

세부내용

• 세부적으로 본 교과에서 다룰 내용 범주는 다음과 같다:

  1. 1) 기술과 경영의 이해: 기술변동에 따른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경제의 주요 현상과 특성,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논의한다. 기술을 정보기술로 제한하여 정보기술이 조직의 혁신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함께 살핌으로써 현업 실무자 및 관리자들의 경영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2) 기술경영전략 기법: 기술과 사회의 공진화 과정에서 유발되는 하이프(Hype) 현상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에 초점을 두고 논의한다. 또한 개방혁신(Open Innovation), 공동혁신(C• -Innovation),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등 최근의 주요 기술혁신전략과 사회․경제적 이슈들을 살펴보고 기술경영의 관점에서 이들 문제를 분석․평가할 수 있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3. 3) 기술경영전략 실천: 주로 기술 마케팅 차원에서 산업과 시장을 이해하고 기술혁신과 기술사업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기술기획 방법론을 학습한 후 이를 활용한 실무 프로젝트 수행하여 실천적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전략 패러다임과 분석틀을 소개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이를 적용해본다.


강의운영방식 : 이론 / 실습


세미나 (토론식 수업)

  • 이 과목을 수강하는 과정에서 절대로 금기해야 할 사항은 단편적으로 암기하는 기존 학습방식의 되풀이다. 따라서 수강생은 주별 강의 주제에 따라 기본적인 내용을 예습하고 최소 1가지 이상의 질문을 만들어가지고 수업에 임하여야 한다.
  • 수업 중 토의에 참여하지 않거나 강의 내용에 질문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시험을 잘 보아도 최고점 A+는 받을 수 없다.

사용 실습기자재 :해당 없음